※ 2015 개정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 방향
보통교과 |
전문교과 | ||
공통과목 |
선택과목 | ||
일반선택 |
진로선택 | ||
수학(8) |
수학I(5) 수학Ⅱ(5) 미적분(5) 확률과 통계(5) |
기하(4) 실용수학(4) 경제수학(4) 수학과제탐구(4) |
심화수학Ⅰ 심화수학Ⅱ 고급수학Ⅰ 고급수학Ⅱ |
※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과목체계표
학교급 |
학년 |
과목 | ||||
보통교과 |
전문교과 | |||||
공통과목 |
선택과목 | |||||
일반선택 |
진로선택 | |||||
고등 학교 |
1 |
수학(8) |
|
|
| |
2 |
|
수학I(5) 수학Ⅱ(5) 미적분(5) 확률과 통계(5) |
기하(4) 실용수학(4) 경제수학(4) 수학과제탐구(4) |
심화수학Ⅰ 심화수학Ⅱ 고급수학Ⅰ 고급수학Ⅱ | ||
3 |
|
※ 과목계통도
※ 2009 교육과정과 2015 교육과정 학습 과목 경로 비교표(예시)
※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과목별 (시안) 내용
1. <수학>의 내용체계표 (8단위)
영역 |
주요내용 |
문자와 식 |
다항식의 연산, 나머지정리, 인수분해, 복소수와 이차방정식, 이차방정식과 이차함수, 여러 가지 방정식, 여러 가지 부등식 |
경우의 수 |
경우의 수, 순열과 조합 |
집합과 명제 |
집합, 명제 |
함수 |
함수, 유리함수와 무리함수 |
도형의 방정식 |
평면좌표, 직선의 방정식, 원의 방정식, 도형의 이동 |
▶ 중학교 내용영역이 수와 연산, 문자와 식, 함수, 기하, 확률과 통계임을 감안하여 경우의 수 포함
▶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수학> 한 과목으로 통합
▶ '수열', '지수와 로그' 단원 전체를 고등학교 2학년으로 이동하여 내용 대폭 축소
▶ 미지수가 3개인 연립일차방정식 삭제
▶ 근과 계수의 관계는 기본적인 개념만 다루도록 함
▶ 부등식의 영역 중단원 전체 삭제
2. <수학Ⅰ>의 내용체계표 (5단위)
영역 |
주요내용 |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
지수와 로그,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
삼각함수 |
삼각함수, 삼각함수의 활용 |
수열 |
등차수열과 등비수열, 수열의 합, 수학적 귀납법 |
▶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수학Ⅱ> 지수와 로그, 수열 + <미적분Ⅱ>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삼각함수의 뜻과 그래프
3. <수학Ⅱ>의 내용체계표 (5단위)
영역 |
주요내용 |
수열의 극한 |
수열의 극한, 급수 |
함수의 극한과 연속 |
함수의 극한, 함수의 연속 |
다항함수의 미분 |
미분계수, 도함수, 도함수의 활용 |
다항함수의 적분 |
부정적분, 정적분, 정적분의 활용 |
▶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미적분Ⅰ> 수열의 극한, 함수의 극한, 다항함수의 미분과 적분
4. <미적분>의 내용체계표 (5단위)
영역 |
주요 내용 |
함수의 극한 |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의 극한, 삼각함수의 덧셈정리, 삼각함수의 극한 |
미분 |
도함수, 도함수의 활용 |
적분 |
적분법, 정적분의 활용 |
▶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미적분Ⅱ>의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삼각함수의 극한과 미분 및 적분
▶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기하와 벡터> 음함수 미분법, 매개변수 미분법, 속도와 거리를 미분법과 적분법에
통합하여 다룸
5. <확률과 통계>의 내용체계표 (5단위)
영역 |
내용 |
순열과 조합 |
중복순열과 중복조합, 이항정리 |
확률 |
확률의 뜻과 활용, 조건부 확률 |
확률분포와 통계 |
확률분포, 통계적 추정 |
▶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포함되었던 '분할' 내용 삭제, 순열과 조합의 일부 내용 <수학>으로 이동
6. <기하>의 내용체계표 (4단위)
영역 |
주요내용 |
이차곡선 |
이차곡선, 이차곡선의 접선과 활용 |
평면벡터 |
벡터의 연산, 평면벡터의 성분과 내적 |
공간도형과 공간좌표 |
직선과 평면, 정사영, 공간좌표 |
▶ 심화된 수학을 필요로 하는 자연계열 학생을 위한 과목
▶ 음함수와 매개변수 미분법은 <미분법>에서, 공간 벡터는 <고급수학>에서 학습하거나 대학에서 학습하도록 함.
7. <실용수학>의 내용체계표 (4단위)
영역 |
주요내용 |
패턴 |
규칙과 대칭, 쪽매맞춤과 자기닮음 |
공간 |
평면과 공간의 관찰, 평면과 공간의 표현 |
변화 |
증가와 감소, 확대와 축소 |
불확실성 |
확률과 그 활용, 통계와 그 활용 |
모델링 |
수학적 모델링, 수학적 모델링의 적용 |
▶ 대학 비진학 학생 및 예체능계를 포함하여 높은 수준의 수학을 필요로 하지 않는 학생들이 수학의 유용성을
경험하고, 직업을 선택하여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사칙연산, 통계, 확률의 의미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내용 구성
▶ 2007 개정 교육과정 <수학의 활용>의 맥을 잇는 과목
8. <경제수학>의 내용체계표
영 역 |
내 용 |
수학내용요소 |
경제·금융·경영 용어 |
수와 생활경제 |
환율과 세금 |
비율, 퍼센트, 퍼센트 포인트 |
환율, 세금 |
경제지표 |
물가지수, 실업률 | ||
수열과 금융 |
이자와 원리합계 |
지수함수 |
단리, 복리, 원리합계, 현재가치, 이자율, 할인율 |
극한과 연속복리 |
수열의 극한, |
연속복리 | |
연금 |
등비수열의 합 |
연금의 현재가치 | |
함수와 경제문제 |
함수와 시장 |
함수, 그래프, 일차, 이차 함수 |
수요곡선, 공급곡선, 가격, 거래량, 비용, 수익, |
함수와 의사결정 |
지수함수, 로그함수, 합성함수 |
생산함수, 소비함수, 생산요소, 총수입, 총비용 | |
미분의 활용 |
미분 |
평균변화율, 미분, 도함수, 미분법, 극대극소, 최대최소, 그래프 개형 |
|
미분과 경제문제 |
다항함수의 미분 지수 및 로그함수의 미분 |
한계량, 생산함수, 소비함수, 가격결정, 탄력성, 성장률 | |
부등식과 최대최소 |
선형계획법 |
부등식, 부등식의 영역, 최대, 최소 |
선형계획 |
9. <수학과제탐구>의 수업 흐름도 예시
주 제 |
내 용 요 소 |
수학 과제 연구의 본성 |
수학의 본성, 수학 과제 연구의 특징 수학 과제 연구의 유형, 수학 과제 연구에서의 윤리 |
수학 과제 연구 방법 |
연구 주제의 선정과 연구 계획 수립 기초탐구 능력과 통합 탐구 능력 문헌 조사와 자료 수집 |
수학 과제 연구에서의 의사소통 |
연구 결과의 정리와 발표 토론을 통한 의사결정 |
수학 과제 연구의 실제 |
수학 및 수학과 관련된 과제 연구 사례분석(다양한 수준 고려) 자율적 수학 과제 연구 연구의 수행 |
▶ 연구 방법은 문헌 조사, 자료수집, 사례연구 등
▶ 연구 결과물은 수학 연구 소논문, STEAM형 수학적 모델링, 포스터, 보고서, 수학잡지, 수학만화,
수학동화, 수학신문 등
'안내문 > 알림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5월 소식들... (0) | 2015.05.31 |
---|---|
<중학교> 5월 1일 수학과 2015 개정 교육과정 공개토론 주요 내용 (0) | 2015.05.04 |
4월 소식들... (0) | 2015.04.30 |
3월 소식들... (0) | 2015.03.29 |
2학년 2반 시간표... (0) | 2015.03.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