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내문/알림장

<고등학교> 5월 1일 수학과 2015 개정 교육과정 공개토론 주요 내용

 

2015 개정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 방향

보통교과

전문교과

공통과목

선택과목

일반선택

진로선택

수학(8)

수학I(5)

수학(5)

미적분(5)

확률과 통계(5)

기하(4)

실용수학(4)

경제수학(4)

수학과제탐구(4)

심화수학

심화수학

고급수학

고급수학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과목체계표

학교급

학년

과목

보통교과

전문교과

공통과목

선택과목

일반선택

진로선택

고등

학교

1

수학(8)

 

 

 

 

 

 

 

 

 

2

 

 

 

수학I(5)

수학(5)

미적분(5)

확률과 통계(5)

기하(4)

실용수학(4)

경제수학(4)

수학과제탐구(4)

심화수학

심화수학

고급수학

고급수학

3

 

 

 


과목계통도


 

 

 

2009 교육과정과 2015 교육과정 학습 과목 경로 비교표(예시)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과목별 (시안) 내용


1. <수학>의 내용체계표 (8단위)


영역

주요내용

문자와 식

다항식의 연산, 나머지정리, 인수분해, 복소수와 이차방정식,

이차방정식과 이차함수, 여러 가지 방정식, 여러 가지 부등식

경우의 수

경우의 수, 순열과 조합

집합과 명제

집합, 명제

함수

함수, 유리함수와 무리함수

도형의 방정식

평면좌표, 직선의 방정식, 원의 방정식, 도형의 이동


중학교 내용영역이 수와 연산, 문자와 식, 함수, 기하, 확률과 통계임을 감안하여 경우의 수 포함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수학> 한 과목으로 통합

'수열', '지수와 로그' 단원 전체를 고등학교 2학년으로 이동하여 내용 대폭 축소

미지수가 3개인 연립일차방정식 삭제

근과 계수의 관계는 기본적인 개념만 다루도록 함

부등식의 영역 중단원 전체 삭제


2. <수학>의 내용체계표 (5단위)


영역

주요내용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지수와 로그,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삼각함수

삼각함수, 삼각함수의 활용

수열

등차수열과 등비수열, 수열의 합, 수학적 귀납법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수학> 지수와 로그, 수열 + <미적분>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삼각함수의 뜻과 그래프


3. <수학>의 내용체계표 (5단위)


영역

주요내용

수열의 극한

수열의 극한, 급수

함수의 극한과 연속

함수의 극한, 함수의 연속

다항함수의 미분

미분계수, 도함수, 도함수의 활용

다항함수의 적분

부정적분, 정적분, 정적분의 활용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미적분> 수열의 극한, 함수의 극한, 다항함수의 미분과 적분


4. <미적분>의 내용체계표 (5단위)


영역

주요 내용

함수의 극한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의 극한, 삼각함수의 덧셈정리,

삼각함수의 극한

미분

도함수, 도함수의 활용

적분

적분법, 정적분의 활용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미적분>의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삼각함수의 극한과 미분 및 적분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기하와 벡터> 음함수 미분법, 매개변수 미분법, 속도와 거리를 미분법과 적분법에

     통합하여 다룸


5. <확률과 통계>의 내용체계표 (5단위)


영역

내용

순열과 조합

중복순열과 중복조합, 이항정리

확률

확률의 뜻과 활용, 조건부 확률

확률분포와 통계

확률분포, 통계적 추정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포함되었던 '분할' 내용 삭제, 순열과 조합의 일부 내용 <수학>으로 이동


6. <기하>의 내용체계표 (4단위)


영역

주요내용

이차곡선

이차곡선, 이차곡선의 접선과 활용

평면벡터

벡터의 연산, 평면벡터의 성분과 내적

공간도형과

공간좌표

직선과 평면, 정사영, 공간좌표


심화된 수학을 필요로 하는 자연계열 학생을 위한 과목

음함수와 매개변수 미분법은 <미분법>에서, 공간 벡터는 <고급수학>에서 학습하거나 대학에서 학습하도록 함.


7. <실용수학>의 내용체계표 (4단위)


영역

주요내용

패턴

규칙과 대칭, 쪽매맞춤과 자기닮음

공간

평면과 공간의 관찰, 평면과 공간의 표현

변화

증가와 감소, 확대와 축소

불확실성

확률과 그 활용, 통계와 그 활용

모델링

수학적 모델링, 수학적 모델링의 적용


▶ 대학 비진학 학생 및 예체능계를 포함하여 높은 수준의 수학을 필요로 하지 않는 학생들이 수학의 유용성을

     경험하고, 직업을 선택하여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사칙연산, 통계, 확률의 의미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내용 구성

▶ 2007 개정 교육과정 <수학의 활용>의 맥을 잇는 과목


8. <경제수학>의 내용체계표


영 역

내 용

수학내용요소

경제·금융·경영 용어

수와 생활경제

환율과 세금

비율, 퍼센트,

퍼센트 포인트

환율, 세금

경제지표

물가지수, 실업률

수열과 금융

이자와 원리합계

지수함수

단리, 복리, 원리합계,

현재가치, 이자율, 할인율

극한과 연속복리

수열의 극한,

연속복리

연금

등비수열의 합

연금의 현재가치

함수와 경제문제

함수와 시장

함수, 그래프,

일차, 이차 함수

수요곡선, 공급곡선, 가격, 거래량, 비용, 수익,

함수와 의사결정

지수함수, 로그함수, 합성함수

생산함수, 소비함수, 생산요소, 총수입, 총비용

미분의 활용

미분

평균변화율, 미분, 도함수, 미분법, 극대극소, 최대최소, 그래프 개형

 

 

 

미분과 경제문제

다항함수의 미분

지수 및 로그함수의 미분

한계량, 생산함수, 소비함수, 가격결정, 탄력성, 성장률

부등식과 최대최소

선형계획법

부등식, 부등식의 영역,

최대, 최소

선형계획


9.  <수학과제탐구>의 수업 흐름도 예시


주 제

내 용 요 소

수학 과제 연구의 본성

수학의 본성, 수학 과제 연구의 특징

수학 과제 연구의 유형, 수학 과제 연구에서의 윤리

수학 과제 연구 방법

연구 주제의 선정과 연구 계획 수립

기초탐구 능력과 통합 탐구 능력

문헌 조사와 자료 수집

수학 과제 연구에서의 의사소통

연구 결과의 정리와 발표

토론을 통한 의사결정

수학 과제 연구의 실제

수학 및 수학과 관련된 과제 연구 사례분석(다양한 수준 고려)

자율적 수학 과제 연구 연구의 수행


▶ 연구 방법은 문헌 조사, 자료수집, 사례연구 등

▶ 연구 결과물은 수학 연구 소논문, STEAM형 수학적 모델링, 포스터, 보고서, 수학잡지, 수학만화,

     수학동화, 수학신문 등

 

'안내문 > 알림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5월 소식들...  (0) 2015.05.31
<중학교> 5월 1일 수학과 2015 개정 교육과정 공개토론 주요 내용  (0) 2015.05.04
4월 소식들...  (0) 2015.04.30
3월 소식들...  (0) 2015.03.29
2학년 2반 시간표...  (0) 2015.03.03